본문 바로가기
사회 & 시사 이야기

조국 기자회견

by 라이크슈 2019. 9. 2.
728x90
반응형
728x170

 

조국 법무부 장관후보자의 청문회가 무산되고 기자 간담회를 개최하기로 결정되어 화제입니다.

조 후보자는 국회 인사청문회가 무산되어 아쉽다고 밝히며 국민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겠다고 하였습니다.

또 "지난 3주간 고통스러웠다. 저의 삶 전체 돌아보고 반성했다"며

"제 주변을 철저히 관리하지 못한 점 부끄러웠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무수한 의혹제기 있었지만 제가 직접 답할 수 없었기에 숨막히는 듯했다"며

"진실에 기초해 이뤄져야 할 후보자 검증이 의혹만으로 뒤덮여 끝날까 우려됐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그 자리(기자회견)에서 국민 앞에서 저희 마음을 모두 열겠다"며

"의혹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고 불찰이 있던 부분은 사과드리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많은 한계를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제가 왜 이 자리에 서 있는 것인지에 대해서도 말씀드리겠다"고 했습니다.

 

이번 기자 간담회로 인해 청문회가 개최되지 못해 풀리지 않는 의혹과 논란이

사그러들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집니다.

 

 

반응형

 

조국 기자회견 발언 전문

 

법무부 장관 후보자 조국입니다. 무거운 마음으로 이 자리에 왔습니다.

 

법률이 정하고 국회가 합의한 청문회가 오늘 열리기를 기다려왔습니다.

여러 번 직접 나서서 말씀드리고 싶었지만 청문회에 출석해서 소명하고 설명드리는 것, 그것이 최우선이라고 생각해 왔습니다.

그러나 이제 더 기다릴 수 없고 계속 말씀드려온 대로 어떤 형식과 방법으로도 많은 의혹과 논란에 대해 충실하게 답하고 설명드리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오늘 기자간담회를 통해 제가 말씀드릴 수 있는 모든 것을 최선을 다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급작스럽게 회견이 진행된 과정에서 협조해 주신 언론인 여러분께도 감사드립니다.

 

국민 여러분, 죄송합니다. 과분한 기대를 받았음에도 큰 실망을 안겨드렸습니다.

우려와 염려도 있고 질책과 비난도 있었습니다마는 무엇보다도 제가 크게 느낀 것은 현재의 논란이 다름아닌 저의 말과 행동으로 인해 생긴 것이라는 뉘우침입니다.

자신의 주변에 엄격하지 못했던 점 역시 깊이 반성하고 사과드립니다.

 

개혁과 진보를 주창했지만 많이 불철저했습니다. 젊은 세대에게 실망과 상처를 주었습니다.

법적 논란과 별개로 학생들에게 국민들에게 죄송합니다.

 

저는 문재인 정부의 두 번째 법무부 장관으로 대통령께 지명을 받았습니다.

아마도 그 뜻은 사회 개혁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온 학자로서 민정수석 임무를 통해 권력기관 개혁의 책임을 다해온 공직자로서 새로운 시대의 법무부 장관의 역할을 다 하라는 뜻으로 받아들였습니다.

 

국민의 강력한 개혁 의지는 두 말 할 것도 없을 것입니다.

가벼이 처신할 수 없는 위치에 저는 서게 되었습니다.

개인으로 선 것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좌초해서는 안 되는 일, 그 누군가는 그 서슬퍼런 칼날을 감당해야 합니다.

그것이 저를 둘러싼 많은 논란에도 불구하고 제가 여기 서 있어야 하는 이유가 되었습니다.

 

검찰은 검찰의 역할을 다함으로써 스스로의 존재를 증명하고 법무부는 법무부의 책임을 다함으로써 그 역할을 다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을 받고 세운 기준은 오른쪽이나 왼쪽이 아니라 앞으로 나아간다는 것입니다.

어떤 정권이 들어와도 되돌릴 수 없는 개혁을 하겠다는 다짐이었습니다.

 

국민 여러분께서 기회를 주신다면 제 한계에도 불구하고 꼭 해야 할 소명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감히 국민 여러분께 그 기회를 주실 것을 요청드립니다.

과분한 이 자리 이외에 어떤 공직도 탐하지 않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한 가지만 부탁드리겠습니다.

제가 이번 일로 여러 번 초라한 순간을 맞는다 해도 부당하게 허위사실로 제 아이들을 공격하는 일은 멈추어 주시길 바랍니다.

허물도 제게 물어주시고 책임도 제게 물어주시길 바랍니다.

허물도 저의 것이고 책임도 저의 것입니다.

 

저는 오늘 어떤 질문도 피하지 않고 받을 것이며 충실하게 답할 것입니다.

시간의 제한도 없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