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예계 이야기

‘민주화 훼손’ 설강화 광고 줄줄이 손절 (+설강화 협찬사 리스트)

by 라이크슈 2021. 12. 21.
728x90
반응형
728x170

 

JTBC 드라마 설강화가 방영 2회 만에 위기를 맞았습니다. 민주화 운동 폄훼 논란에 휩싸이자 광고와 협찬사들이 잇따라 손절에 나선 것입니다. 드라마 폐지를 요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은 하루 만에 20만 명 이상의 동의를 얻었습니다.

 

설강화 제작지원한 3대 협찬사 중 하나인 푸라닭 (모델 정해인)

 

치킨 브랜드 푸라닭은 20일 공식 SNS를 통해 “제작사 및 방송사 측에 ‘설강화’와 관련된 모든 광고 활동을 중단 및 철회 요청을 했다.”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제작지원 광고 진행으로 고객에 큰 실망감을 안겨 드릴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하지 못했다.”며 사과했습니다.

 

반응형

 

싸리재마을

 

다이슨코리아도 같은날 설강화에 대한 광고 송출 중단 결정을 공지했습니다. 떡 브랜드인 싸리재마을 측은 전날 자사 홈페이지에 글을 올려 단순한 기대로 협찬을 결정했으나, 민주화 역사를 왜곡하고 안기부를 미화할 수 있다는 우려에 협찬 철회를 요청했다.”고 알렸습니다.

 

가니송

 

이밖에도 패션 브랜드 가니송과 기능성차 전문 브랜드 티젠이 협찬 중단을 요청했습니다. ‘도펑요’ ‘한스전자’ ‘흥일가구등은 제작사에 협찬사 목록에서 자신들 업체의 이름을 빼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방영중지를 요구한 국민 청원은 이날 오후 5시 기준으로 27만여 명의 동의를 얻었습니다.

 

설강화조현탁 PD는 방영을 앞두고 역사왜곡 논란에 선을 그은 바 있습니다. PD는 지난 16일 제작발표회에서 “1987년을 배경으로 하지만 군부정권, 대선정국이라는 상황 외에는 가상의 창작물이라며 청춘남녀의 사랑을 위한 소재일 뿐이라고 해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첫 방송을 보고 확인해달라.”고 했습니다.

 

300x250

 

하지만 첫 방송 이후에도 역사왜곡 논란은 수그러들지 않았습니다. 되레 거세진 상황입니다. ‘설강화’가 SBS 드라마 ‘조선구마사’의 전철을 밟는 것이 아니냐는 이야기까지 나왔습니다. ‘조선구마사’는 역사왜곡 논란으로 방송 2회 만에 폐지라는 초유의 사태를 맞았습니다. 당시에도 청원을 통한 방영 중지 요청과 광고주들의 제작 지원 철회가 있었습니다.

 

현재 ‘설강화’ 측은 논란에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아울러 네이버 TALK 채널과 시청자 소감 게시판 등을 비공개로 전환하면서 누리꾼들의 비판을 차단했습니다.

 

JTBC 캡처

 

지난 18일 첫 방송 된 설강화1987년 어느 날 여자대학교 기숙사에 피투성이로 뛰어든 수호(정해인 분)와 서슬 퍼런 감시를 무릅쓰고 그를 감추고 치료해준 여대생 영로(지수)의 사랑이야기를 그리고 있습니다.

 

1·2화에서는 간첩인 수호를 운동권 학생으로 오인해 여대 기숙사에 숨겨주는 내용이 담겼고, 이런 설정은 당시 간첩으로 몰려 고문을 당했던 민주화운동 피해자들을 폄훼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습니다. 또 방송 전 유출된 일부 시놉시스를 통해 안기부를 미화한다는 논란도 제기된 상태입니다. 드라마는 방송과 동시에 글로벌 OTT 플랫폼인 디즈니+를 통해 공개됩니다.

 

설강화 협찬사 리스트 /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설강화 제작지원 및 광고 리스트 /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설강화 제작지원 및 광고 리스트/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한편 인터넷 커뮤니티에는 설강화를 지원한 협찬사 목록이 정리되어 있는 리스트가 개제되어 퍼지고 있으며 해당 브랜드에 불매운동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여주인공 지수는 전세계적으로 인기있는 블랙핑크의 멤버로 설강화 홍보를 한 그룹 멤버들도 질타를 받고 있습니다.


http://vodo.kr/pYOphKc

 

설강화 역사왜곡 논란 허위 사실 '법적대응' 오히려 역풍 맞았다...불배운동 까지?

 사진 = '설강화' 스틸컷, 청와대 국민청원 캡처 JTBC가 ‘법적대응’ 카드를 꺼내들자 ‘설강화’를 둘러싼 역풍이 거세지며 불매운동에 국민청원까지 등장하고 있습니다.

vodo.kr

 

http://vodo.kr/A6xbbLo

 

'설강화' 유인나, '역사스페셜' 출연 반대 목소리… 왜?

JTBC 토일드라마 '설강화:snow drop'에 출연 중인 배우 유인나가 KBS 'UHD 역사스페셜-박물관이 살아있다'(이하 'UHD 역사스페셜') 진행 내레이션을 맡았다는 사실

vodo.kr

 

http://vodo.kr/UUJ9hqh

 

‘설강화’ 상영금지 가처분 기각됐지만 JTBC는 위기 [종합]

JTBC 토일드라마 ‘설강화 : snowdrop’(극본 유현미 연출 조현탁, 약칭 ‘설강화’)이 법적 제재 없이 방송을 우선 이어간다. 서울서부지방법원은 29일 시민단체 세계시민선

vodo.kr

 

http://vodo.kr/WJuJGMH

 

정윤철, '설강화' 논란 언급 정치적 내용 無…김미수 편집되지 않길 

'말아톤' 정윤철 감독이 드라마 '설강화'를 둘러싼 역사왜곡에 견해을 밝혔다. 6일 정윤철 감독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설강화'를 직접 보니 정치적 내용은 거의 없었고, 남북

vodo.kr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